본문 바로가기

뉴스

Rogerian Therapy : 로제리안 치료, 인간중심의 상담

Rogerian Therapy : 로제리안 치료, 인간중심의 상담

Carl Rogers가 개발한 로제리안 치료(Rogerian Therapy)는 방문자가 치료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치료에 응하는 기술입니다. 방문자는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고 최선을 다할 의지가 있어야만 치료가 진정으로 발전이 있고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떄문에 이같은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행동을 끌어내는 치료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제리안 치료는 가끔 방문자에게 주어진 자율성 때문에 비지시적치료, 능동적치료라고도 불리는데 상담사는 "무엇이 문제이고,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해결은 할 수 있는지, 어떤 경험을 통해서 비롯됐는지?" 등 다양한 지시를 하기도하기에 비지시적치료는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칼 로저스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누구나 삶을 멋지게 살고 싶다는 마음을 갖고 있다는 것이죠. 그것은 당연한 이치이지만 칼 로저스는 일반적으로 상담사가 사건을 멋대로 해석하거나 해결하려는 상황을 최대한 삼가하려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는 "상사와의 갈등 떄문에 화가납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담사는 그것에 대한 해결이나 미래에 어떤일이 일어날지에 대한 일에 대해 다루기 보다는 방문자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탐구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방법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려고 시도합니다.

 

로제리안 치료의 핵심 구성요소 세가지

로저스는 성공적인 로제리안 심리 치료를 위한 세가지를 [[[공감 / 진정성 / 무조건적인 긍정 및 존중]]]으로 꼽았습니다. 방문자의 경험과 생각을 공감해주고 상담사는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서 자기 인식 및 진정성을 갖고 얘기해야하며 무조건적으로 긍정하고 존중해서 방문자에게 혼란을 심어주면 안됩니다.

우리가 주목해야할 것은 이 치료법은 여성에게 효과적입니다. 남성은 현실을 직시하고 해결이 필요한 결과가 중요한 동물이지만 여성은 공감과 무조건적인 존중으로 얼마든지 상황을 좋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당신이 기억해야할 것은 여성에게 로제리안 치료는 더욱 빛을 발할 것이며 핵심 구성요소 세가지 (공감,진정성,무조건적인긍정및존중)를 꼭 기억해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로저스는 캘리포니아 라호아에있는 서부행동과학 연구소에서 일하기 시작했고 전통적인 치료환경보다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적용시키기 위해 노력한 연구가였습니다. 그는 1969년 출판된 학습의 자유를 집필하였고 학생중심의 학습, 즉 학생들이 교사의 강의를 듣기보다는 자신의 관심사를 추구하고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분위기를 지지했습니다. 이런 시작이 로제리안 치료에 궁극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죠. 방문자 본인의 능동성과 관심을 이끌어내서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로제리안 치료는 심리 치료사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많은 치료사들은 오늘날 방문자 중심 치료의 요소를 특히 여러 유형의 치료를 하나의 세션으로 결합할 수 있는 접근법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킵니다. 즉 로제리안 치료법은 사실 배우지않아도 익히 우리가 사용하는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로저스가 제시한 로제리안 치료의 필수 구성요소 세가지입니다. 치료에 대해 구체적인 접근 방식을 모든 상담사는 고민해봐야할 것입니다. 성공적인 치료는 필수 요소 세가지를 통해서 방문자의 기분을 더 좋게해주고 긍정적으로 사건을 바라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며 기분좋은 해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로제리안 테라피의 순서

1) 심리 치료사는 방문자의 이야기를 경청합니다.

2) 방문자가 스스로 자각한 문제를 이야기하고 그것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소통합니다.

3) 진정성을 갖고 방문자의 긍정적인 생각에 호응하고 존중해주며 치료를 마무리합니다.

 

----------------------------------------------------------------------------------------------------------------------------------------------------------------

 

 

우리는 누구나 각자 생각이 다릅니다. 가끔 생각이 일치하는 부분이라도 깊게 들어가면 조금씩은 다를 수 있죠. 그런 다름을 인지하지만 타인에게 잘못됐다고 하지 않습니다. 말그대로 다른 것이지 틀린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누군가를 상담해주는 사람은 타인의 잘못을 틀린 것이라 생각하면 안됩니다. 모든 행동은 다른 것이고 그들의 생각을 다르지만 존중받아야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정치적으로든 사회적으로든 나와는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봅니다. 그들이 틀린 것일까요. 분명 자신들의 생각이 있는 것이기에 다름을 인지하고 얘기를 풀어나가야합니다. 그렇기 에 초보 치료사들에게 로제리안 치료법의 필수 구성요소 세가지는 꼭 치료를 위해 배우기보다는 세상을 살아가고 자신이 치료사로서 살아가기 위해 꼭 숙지하고 매사 행동에 옮겨야하는 것임은 분명합니다.

 

기억하세요, "공감, 적합성, 무조건적인긍정 및 존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