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심리학 용어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심리학 용어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아들이 동성이 아버지에게는 적대적이지만 이성인 어머니에게는 호의적이며 무의식적으로 성적 애착을 가지는 복합감정이다. 그리스 신화 오이디푸스 이야기에서 유래했다. 프로이트는 남자아기가 아버지를 제거하고 어머니를 독차지하려는 경향이 남근기(4~6세)에 분명하게 드러나며, 잠복기(6~12세)가 되면 다시 억압된다고 주장했다. 아이는 어머니의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 아버지와같은 위치에 서고 싶어한다. 그러나 자신보다 몸집도 크고 절대적인 존재인 아버지에게 열등감과 좌절감을 느끼고 어머니에 대한 독점욕을 양보하고 아버지라는 존재를 수용함으로써 타협한다. 이 타협으로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는 극복되고 부모의 인정을 받는 사회 구성원의 하나로 거듭나게된다. 프로이트는 이 개념이 정신분석학에서 모든 신경증의 원형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신경증 환자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극복에 실패한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출처:네이버지식백과

 

정신심리 발달용어로 자주 등장하고 치료에도 도움이되는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이론에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면 심리치료사로서 분명 도움이 됩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지그문트프로이트가 만들어낸 용어로 이성 부모의 성적 관심을 끌기 위해 동성 부모와 경쟁하는 것을 묘사했습니다.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있다고 설명되는데 소년의 컴플렉스는 확실히 드러난다는 것이 그의 의견이였습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성인이되어서도, 평생에 걸쳐 갖고 있는 하나의 정신적 개념입니다. 보통 남성은 성장기에는 부모를 통해 성적 애착 및 적대 감정을 갖지마 초등기와 고등학교를 거쳐서 사회로 나가게되면 동성에게는 적대적이고 경쟁적인 관계를 형성하지만 이성에게는 좀 더 호의적인 감정을 갖는다는 것이 사회적으로 인정하는 개념입니다. 또한 여성도 이성과 동성에게 느끼는 감정이 다르기엥 이런 정신적 개념을 이해하고 오이디푸스 컴플렉스에 접근하고 학습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자들은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소년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일련의 방어메커니즘을 사용하는데 아버지에대한 경쟁심을 억누르고 억압을 통해서 어머니에대한 성적 애착을 누르면서 소년은 성장하고 잠복기에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하게되는 것이죠. 하지만 서문에서 밝혔듯이 오이디푸스콤플렉스는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정신개념이 아니라는 것이 많은 연구자들의 의견이었죠.

 

"이성과 동성에 대한 상호 소통과 견제, 애착, 호감 등은 동물적인 본능이다."

 

이것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생애 전반에 적용시켜야하는 궁극적인 문장이라고 합니다. 경쟁의 경우 성인은 아버지와의 경쟁 경험을 다른 남성에게 적용하여 그들과 경쟁하는 것을 당연시하여 여성에게 호감과 성적애착을 느끼는 것은 어머니를 향한 애착이 옮겨간 것이라고 적용하게됩니다.

 

일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또다른 그리스 신화적 인물로 일렉트라 콤플렉스가 있는데 이것은 어린 소녀에게 적용되는 이름입니다. 일렉트라 콤플렉스는 소녀가 성기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시작됩니다. 그녀는 어머니를 비난하고 그녀에 대한 분노와 성기를 갖고 있다는 부러움을 키웁니다. 동시에 소녀는 아버지를 사랑의 대상으로 보기 시작합니다. 그녀는 아버지에대한 애정을 실천할 수 없지만 어머니는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어머니를 질투하게 됩니다. 결국 소녀는 근친상간과 경쟁적인 감정을 포기하고 어머니와 자신을 동일시하며 초자아를 발전시키고 소녀는 부모의 사랑을 잃는 것에 대한 걱정에서 동기를 부여받았을 것이라고 추론했습니다. 소녀는 남근이 없다는 것을 알게되는 것이 일렉트라 콤플렉스이며 이것을 해결하지 못하면 어렸을 때 느꼈던 실망이 성인이되어서도 남성성 콤플렉스를 초래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여성이 남성과의 친밀감을 피하게 만들 수 있는데 여성은 지나치게 공격적이되고 호전적으로 남성과 경쟁하고 이기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렉트라 콤플렉스를 비판하는 의견도 분분합니다. 소녀가 남근이 없다는 것을 굳이 실망하는 것이 모순이라는 표현이 있으며 이것은 수년에 걸쳐 많은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소녀들에게 성에 대해 남성적 이해를 적용하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성기가 존재하고 존재하지 않는 것에 소녀들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이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됐으며 이것은 페니스에 대한 부러움이 아닌 남성이 갖는 사회적 시선, 즉 종종 남성에게만 이루어진 특권과 기회를 소녀들이 부러워하고 남녀 평등의 관점에서 바라봐야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런 의견이 힘을 입은 것은 현대사회에 들어와서 남녀평등의 시각이 확산되기에 남성의 페니스가 왜 굳이 부러움의 대상이 되어야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는 관점과 여성의 음경또한 그렇다면 부러움의 대상이 되어야하냐는 시각에서 출발한 것으로 아직까지도 두 컴플렉스에 대한 의문좌 질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