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미술치료 Art Therapy or Adlerian Therapy : 드라마 치료와 음악치료같은 다른 창조적 치료를 포함하는 예술치료

미술치료 Art Therapy or Adlerian Therapy : 드라마 치료와 음악치료같은 다른 창조적 치료를 포함하는 예술치료

미술치료 또는 개별치료라고도 불리우는 아들러치료는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개인의 능력과 치료의지를 강조합니다. 이것은 참여나 평가 통찰력 등 방향이 필요한 치료입니다. 아들러의 이론에서 개인은 열등감을 극복하고 사회적 이익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사회에서 인정받고 싶은 방식으로 행동하기위해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의 노력에 부합된 치료를 제시함으로서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좀더 나은 사람으로 치료를 돕는 것이 아들러치료(미술치료 개별치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들러 치료는 4단계를 거칩니다.

1. 상담사는 치료를 하기전에 방문자와 관계를 수립합니다. 방문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적극 협력해야하며 협력하지않는다면 치료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상담사는 이런 협력을 이해하고 지원과 격려를 제공합니다.

2. 상담사는 방문자의 배경에 대해 자세한 배경과 이력을 확인해야합니다. 치료의 상당수는 방문자 개인이 알지못하는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음을 인지해야합니다. 특히 상담사는 개인이 말하기 꺼려하는 문제조차 알아내고자 노력해야합니다. 방문자는 더 이상 도움이 되지 않거나 적응력이 없는 특정 사고 방식을 어떻게 말해야하는지 이해하려고 시도합니다.

3. 방문자와 상담사는 서로 소통을 통해서 상황에 대해 해석해봐야합니다. 방문자는 치료를 하는 중이므로 객관적인 판단이 어려울 수 있으니 상담사는 통찰력을 갖고 방문자의 경험에서 치료 방향을 설정할 수 있어야합니다. 중요한 것은 상담자가 이러한 이론이 정확하고 유용한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잘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4. 마지막으로 방문자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시작할 수 있도록 상담사는 적극 목표설정과 방향을 제시해줘야합니다.

 

아들러의 치료는 열등감이 핵심이다.

아들러치료는 모든 사람이 열등감을 경험한다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즉 충분히 자신이 성취하지 못한것, 또는 완벽하게 해내지 못한 것등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으며 그런것들을 성취해낸 타인에게 열등감을 느끼고 혹은 반영되지않은 자신의 삶에 열등감을 느낀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라고 할 지라도 열등감은 존재하며 건강하기에 열등감을 목표 추구를 장려하는 자기 발전의 동기로 부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치료가 필요한 사람은 심리적으로 건강치 못하기에 열등감을 동기로 삼지못하고 개인의 나약함의 원인이 되고 낙담하게 만듭니다. 이런 개인이 아들러 치료가 필요하며 상담사는 방문자에게 열등감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이러한 감정을 극복하는 건강한방법을 제시하고 개발하는데 노력해야합니다.

 

사회적 관심또한 중요한 개념으로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싶고 도움이되고 싶은 사람은 열등감이 있더라도 개인의 발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아들러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사회적관심이 낮은 방문자에게 사회적관심을 높여줘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되면 개인은 스스로 다른 사람을 돕기위해 최선을 다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열등감은 무섭기도하지만 개인에게 힘을 싣어주는 원동력인 것 같다. 자신의 현재 모습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 열등감을 기반삼아서 목표를 높게 잡고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기때문이다. 누구나 열등감은 존재한다. 돈이 많은 사람은 춤을 잘 추는 사람에게 열등감을 느낄 수 있고, 여행을 자주 다니는 사람은 안정적인 직장에 다니는 사람에게 부러움을 느끼기도하고, 안정적인 공무원은 자신의 지루한 삶에 회의감을 느끼기도 한다. 모든 사람이 모든 것을 누릴 수는 없다. 개인의 열등감이나 안되는 것들은 과감히 "인정"하고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향후 미래에 도움이 될 것이며 자기개발에도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누구나 꿈꾸는 것들을 이룬 존재라도 다른 꿈이 있을 수 있다." Figh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