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사람의 교육은 어떤 프로세스에 의해서 관리될까?

사람의 교육은 어떤 프로세스에 의해서 관리될까?

상대방은 당신이 다른 사람들과 얼마나 잘 어울리고 일할 수 있는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할 수 있씁니다. 그렇기에 당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환경에서 살아왔는지, 또한 어떤 무리에서 경험이 있는지 등이 질문과 답변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개인 플레이어인지, 팀 플레어인지? 그런 류의 질문은 흔하게 질문이 올 것입니다. 특히 어떤 유형의 사람과 어울리는지를 알면 당신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을 알기위해서는 그 주변과, 친구들을 보라는 말이 있지요. 이것은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중요한 키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신을 고용하고 싶어하는 사람일 수록 더욱 많은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1) 당신은 이 회사에서 처음 본 것이 무엇입니까?

2) 만약 당신이 팀장이라면 팀 관리에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1가지만 예시로 표현해주세요.

3) 어려운 상사를 어떻게 대하겠습니까?

4) 당신의 팀에서 규칙이나 절차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5) 마지막으로 당신이 이상적으로 꿈꾸는 회사가 어떤 것일까요?

 

이것은 좀 어려운 질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그 직위에 있어보질않았기 때문이지요. 팀장이라는 자리는 팀을 대표하는 자리인데 그런 통제권을 가져본적이 없을 것입니다. 보통 그런 통제권을 가져봤다면 경력직일테지요. 신입사원에게 애시당초 저런 질문을 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생각되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한번쯤은 내가 그 자리에 있다는 마인드로 답변을 해보아도 좋을 것입니다. 답변을 준비하는 순서는 이렇습니다.

 

- 당신을 팀장이라고 마인드셋해본다.

- 주변의 동생이나 후배들을 대할 때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본다.

- 집안, 친척, 친구들의 가훈 등을 떠올려본다.

- 당신이 살고 싶은 삶을 그려보고 그것을 회사에 대입해본다.

 

좋은 사원이 되기위해서 지켜야할 교육철학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것은 자격증이 필요합니까? 과연 사람이 살아가는데 어떤게 좋은 생각인지, 무슨 행동을 해야하는지 궁금할 때가 참 많습니다. 그렇기에 인생 계획을 세우는 것은 매우 성취해야할 목표이며 그런 단계별 가이드를 제시해보겠습니다.

 

첫째로 목적과 목표에 대해서 생각해봐야합니다. 목적은 행동지향적이고 목표는 정신지향적입니다. 목표를 정했으면 행동하는것이 목적이될것입니다. 특히 행동을 위해 세트로 자신의 액션을 묶어보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어떤 세트에 흥미를 갖도록 노력하고 다른 사람들과 토론하면 그것이 성찰하는 길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마지막으로 서로에 대한 이해와 독립적인 연습을 통해 자신이 목표하는 바를 꼭 이루기 위해 마인드셋을 해야합니다. 자신의 목표를 그려보라고도 하죠.

 

예를 들면 누구는 크리스마스전까지 애인을 사귀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목표 달성을 위해서 내 목적은 신체적 스킨쉽인지 알아봐야하겠습니다. 특히 크리스마스에는 특별한 겨울 어휘를 활용해서 이야기하면 더욱 로맨틱할 수 있습니다. 퍼즐이나 빙고게임 등 유치하지만 사랑스러운 게임을 허용하십시오.